생활 건강정보

[스크랩] 바나나 껍질, 어디까지 활용해봤니?

° 키키 ♤ 2013. 9. 7. 13:39

 유용한 바나나 껍질 활용법!

 

식사 후 커피 한잔 마시러 커피 전문점에 갔는데 거기서 바나나를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그러고 보니 집에서도 바나나를 간식이나 가벼운 식사 대용으로 자주 먹는 편이에요. 제법 포만감도 드는데다가, 바나나는 혈관 내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고혈압·심장병·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이 부기나 냉증,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임산부들에게도 최고의 과일이라고 하더라고요. 또한 피로와 감기, 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하니 우리 몸에 참 좋은 과일이죠? 

 

▼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런데 바나나는 먹을 때는 좋지만, 버려야 하는 껍질의 부피가 커서 처리가 불편하고 손도 많이 간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인터넷에 바나나 껍질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검색해보던 중! 좋은 활용법을 찾게 되어서 블로그 팬님들과 공유하려 해요~!

 

바나나 껍질, 버리지 말고 활용하자!

1. 가죽 닦기

 

가죽의 광택이 사라졌을 때, 바나나 껍질로 문지른 다음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면 광택이 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얀 부분으로 닦을 경우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노란 부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가죽의 성분인 타닌이 포함되어 있는데, 타닌은 수용성 단백질과 결합해 변성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가죽을 무두질 할 때 이용되는 성분으로, 마찰을 이용해 가죽의 얼룩을 닦아낼 수 있는거죠.

[출처 : OSEN. 가죽 광내는 데는 바나나 껍질이 제일. 12.09.28.]

 

2. 몸에 박힌 가시 빼기

 

 

몸에 가시가 박혔을 경우 바나나 껍질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껍질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밴드나 끈으로 박힌 부위에 묶어줍니다. 하루가 지나면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가 가시를 빼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시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SSTV. 가시 박혔을 때 쉽게 제거 할 수 있는 방법. 12.07.12.]

 

3. 가죽 구두 변색 방지

 

장마철 동안 비에 오염된 가죽은 관리를 잘했다 하더라도 손상되기 쉬운 약한 상태입니다. 이때 신발이 햇볕에 노출되면 변형이 시작되어 주름이 생기거나 뒤틀리고 변색되기 쉽습니다. 특히 때가 있는 부분은 쉽게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바나나 껍질의 안쪽 부분을 이용해 닦아주면 가죽의 변형을 예방할 수 있어요.

[출처 : NES1. 장마철 가죽슈즈, 성급한 세척 NO. 13.06.18.]

 

4. 비료로 사용

 

 

바나나 껍질을 잘게 썰어 화분에 주면 좋은 비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외에도 과일 껍질에는 외부 공격을 이겨낼 수 있도록 방어해주는 많은 산화방지제와 각종 기능성 성분이 묻어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귤, 사과, 포도, 참외 등의 과일 껍질을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냄새가 나는 곳에 두면 방향 효과도 있고, 과일 껍질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면 각종 식물껍질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일을 먹고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곤란했다면,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보세요!

 

 

 

 

 

출처 : 심평원 블로그
글쓴이 : 심평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