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님의 아름답고 유익한글들

[스크랩] 신종 슈퍼박테리아 발견…"국내에서 처음 발견된 종"

° 키키 ♤ 2013. 8. 5. 16:41


	신종 슈퍼박테리아 발견/MBC 뉴스 영상 캡처
신종 슈퍼박테리아 발견/MBC 뉴스 영상 캡처

기존 항생제가 듣지 않는 신종 슈퍼박테리아가 국내에서 발견돼 보건 당국이 보균 환자를 격리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 박테리아는 항생제를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어내 항생제를 무력화시키는 데다가, 다른 균에 항생제 내성을 전달할 가능성도 있어 보건 당국이 전파 경로 차단에 나선 것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병원 13곳의 환자 63명에게서 신종 슈퍼박테리아인 ‘카바페넴 내성 장내 세균(CRE)’을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CRE는 ‘카바페넴’ 계열의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장내 세균을 통틀어 이르는 용어다.

특히 이번에 국내 병원에서 발견된 CPE는 ‘OXA-232’ 종으로, 국내에서는 처음 발견된 종이다. 세계적으로도 최근 인도에서 균에 감염된 뒤 프랑스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유일하다고 보건 당국은 전했다.

보건 당국의 추적 결과, 국내 최초 균 감염자는 인도에서 일하다 부상을 당한 후 한국에 돌아와 병원에 입원한 환자로, 이후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보균자가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 당국은 감염을 막기 위해 병원 13곳의 보균자를 격리하고 감시 체계를 가동 중이다.

한편 보건당국은 신종 슈퍼박테리아에 대해 “CRE를 가지고 있다 해도 정상적인 면역력을 갖춘 사람들에겐 발병하지 않아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의 경우 감염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 사랑그리고행복
글쓴이 : 하늘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