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헌섭님의 좋은글

[스크랩] 슬기롭게 사는길

° 키키 ♤ 2013. 6. 18. 02:31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거문도 서도리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슬기롭게 사는길

오늘 내가  빈천(貧賤)하거든 베풀지 않았음을 알며

남의 고통(苦痛) 외면하고 악착스레 재물(財物) 모아 자식주려 하였거든

일시에 재가되어 허망(虛望)할 때 있을것을 각오하라.

 

상대(相對)는 내 거울이니 그를 통해 나를 봐라 .

빈천자(貧賤者) 보이거든 나 또한 그와 같이 될 것을 알고 ,

보시하며 부자(富者)를 만났거든 베풀어야 그와같이 될것을 알아라 .

 

 가진 자 보고 질투(嫉妬) 마라 ! 베풀어서 그렇고 ,

없는 자 비웃지 말라 베풀지 않으면 너 또한 그러하리라 .

 

자식이 나를 돌보지 않거든 내 부모를 내가 편히 모시지 않았음을 알라 .

단출하다 좋다 마라 . 다음 생애 어디 가나 ?

첩첩 산골 외딴곳에 외로워서 어찌 살며 오손도손 화목(和睦)한 집 서로 도와

만났느니라.

 

 

오래 살며 고통 보면 부모지천  원인이고 불구자식 않았거든 불효부모 과보(果報)니라.

내 몸이다 내 입이다 마음되로 하였느냐 ?

내 몸이 도끼 되고 너 말이 비수 되어 한 맺고  원수(怨讐) 맺어 죽어 다시 만난 곳이

이 세상 너의 부부 너의 자식 알겠느냐 ?

 

 

뿌리는 부모 이고 줄기는 남편(男便)이며 열매는 자식이라 ,

부모에 거름 하면 남편 자식 절로 되고, 뿌리가 썩어지면 남편 자식 함께 없다 .

현세의 고통을 내가 지어 내가 받는 것 , 뿌리지 않고 어찌 거두랴 !

누구를 원망(怨望)하고 누구를 탓하느냐 ?

지은 자도 너 였고 받은 자도 너 이니라 .

 

 오는고통 달게 받고 좋은 종자 다시 심어 이 몸 받았을대 즐겁게 가꾸어라 .

짜증 내고 원망하면 그게 바로 지옥이고 ,감사하게 받아내면 서방정토 예 있으니

마음 두고 어디 가서 무얼 찾아 해매는가 ?

열심히 정진(精進)하여 우리 모두 성불(成佛)하세 !

선남자 선여인

                                                                   2013년 5월 15일

심진 스님=내가내가 죽으면 동자승 이미지


출처 : 조 헌 섭
글쓴이 : 조헌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