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 어버이날 선물로 제격
인삼을 찌고 말린 홍삼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홍삼의 유효 성분인 사포닌은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해소, 혈액순환 촉진 등 다양한 기능으로 각종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심혈관 질환, 갱년기 증상, 주름 ·색소 개선 등 더욱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면서 건강보조제를 넘어 치료보조제로 주목받고 있다. 홍삼은 성장기 자녀부터 노년기 어르신까지 누구나 섭취할 수 있지만, 혈압이 높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 몸이 허약한 사람은 복용 시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와 상의한 후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섭취하고, 몸에 맞더라도 3개월 이상 장기 복용은 피한다.
100% 국내산 ? 부재료와첨가물을확인하자
시중에 판매되는 수많은 홍삼 제품은 대부분 한약재와 첨가물이 섞인 제품이다. 또 ‘100% 국내산’이라고 표기한 제품이라도 꼼꼼히 따져 보면 중 국산 원료를 쓰는 것도 있다. 홍삼 제품을 고를 때는 반드시 한약재 등 부재료와 첨가물 종류, 원산지 등을 확인하고 구입하자. 제품 뒷면에 표시된 원료와 함량을 확인하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숙지황(국산)’으로 써 있으면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것이고 , ‘ 국산 ’ 이라는 표기 없이 ‘ 숙지황 ’ 으로 표기 했으면 수입산 원료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브랜드보다 가격 대비 사포닌 함량 따져야
홍삼을 구입할 때는 브랜드보다 가격 대비 사포닌 함량을 따져야 한다 . 사포닌은 면역력 증진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하는 홍삼의 주성분으로, ‘진세노사이드’라고도 부른다. 진세노사이드 성분 중 Rb1, Rg1 두 가지 성분은 홍삼의 대표적인 기능성 성분으로 식품안전의약청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는 기준점이다. Rb1은 중추신경을 억제하고, 간 기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Rg1은 학습기능 개선과 함께 항피로작용을 하는 사포닌 성분이다. Rb1과 Rg1의 성분 합이 4mg/g 이상 들어 있어야 고품질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