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건강정보

[스크랩] 면역력을 키우는 10가지 tip

° 키키 ♤ 2013. 3. 6. 23:54

 

만병의 근원은 면역력의 부실이다. 우리 몸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외부 침입으로부터 보호되고 몸 안의 비정상 세포를 제거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면역이라는 대응체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 건강의 최대 적, 스트레스

면역은 인간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자 안보체계이다. 하지만 면역력은 나이가 들면 감소한다. 노화로 면역세포 활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거꾸로 생각해서 만약에 노인들에게 발생하는 질병이 비교적 젊은 사람에게 일어났다면 그만큼 면역력이 감소한 것이다.

 

긍정적인_사고

무리한 다이어트,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과로, 과음, 흡연을 절제하고 정기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스트레스는 면역력 약화에 결정적이다. 사회적으로나 가족 관계에서 안 좋은 일이 생기고 나서 질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접할 때가 있다. 이는 스트레스가 면역력을 잡아먹기 때문이다.

 

◆ 면역력을 높이는 긍정적인 사고

긍정적인 사고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물리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것이 뇌에서 엔도르핀과 엔케팔린이라는 물질을 분비시켜 모르핀과 비슷한 통증 완화 효과를 내고 질병 치유를 유도하여 면역력을 높인다. 치료 이후에 긍정적인 기대를 하는 환자일수록 결과도, 회복도 빠르고 좋다.

 

일명 플라시보(Placebo)라고 부르는 ‘가짜 약 효과’가 있다. 밀가루로 만든 약이라도 이것으로 병이 나을 수 있다고 믿으면 증세가 좋아지는 효과를 말한다. 어렸을 적에 느꼈던 엄마 손이 약속이라는 것도 엄마가 내 병을 고쳐줄 것이라는 믿음과 기대에서 나오는 효과와 같은 맥락이다.

 

어차피 스트레스를 피해 살 수 없는 세상이라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관리하느냐에 면역력과 건강이 달려있다. 억세게 저항하지도 않고, 거세게 폭발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남몰래 삭히지도 않는 생활이 최선이다.

 

<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알아보는 면역력을 키우는 일상생활 >
1. 틈나는 대로 햇볕을 쬐며 걷기
2.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3. 비타민, 무기질 풍부한 음식 골고루 먹기
4. 매일 여러 번 길게 웃어주기
5. 슬플 때면 눈물을 참지 말기
6. 무리한 욕심 내지 않기
7. 충분한 숙면 취하기
8. 철저한 손 씻기
9.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 찾기
10. 평소에 온화한 미소 짓기

출처 : 사랑그리고행복
글쓴이 : 하늘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