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 말씀

[스크랩] 신약 성경에 관하여 - 작성자 모름 (가져온 글)

° 키키 ♤ 2012. 6. 19. 00:47

 

 

신약 성경에 관하여

                    -  작성자 모름 (가져온 글)

01. 마태복음
1) 배경
마태복음의 저자는 예수님의 12제자 가운데 하나인
마태(9:9-13)라는 것이 전통적 의견이다

그의 이름을 히브리어로 레위라고 하였고 (누가5:27-32)
알패오의 아들이었다

그는 본래 세관에 앉아 사무를 보는 세관 관리로서
가버나움에서 일했다 (누가5:27-28)

 

마태는 예수께서 저를 부르셨을 때에

모든 것을 버리고 따랐다고 하는 것은
마태가 진심으로 회개하였다


예수를 따르기로 결정하자 곧 잔치를 베풀고
당시 종교인들이 경멸하던

자기의 옛 세리 친구들과 죄인들을 청해서 대접한 것은

자기 친구들에게 예수를 소개하고

그들로 하여금 예수를 따르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전설에 의하면 마태는 오순절에 성령을 받고
제일 먼저 유대인들에게 전도한 사람이었으며
후에 아시아와 마케도냐에서 전도 하였다고 한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마태는 계보를 끄집어내어 메시아의 약속이
예수에게서 성취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마태복음에는 이루려하심이라 는 말이 많이 나타나 있다
예언된 대로 이루어졌음을 보여 줌으로써
예수께서 구약의 메시아 되심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복음은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이 장구한 계획으로써
예수의 탄생과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써 성취된 것임을 알려 주고 있다

 


02. 마가복음
저자는 요한이라고도 부르는 마가이다 (행12:12)

어머니는 일지기
예루살렘에서 주를 믿은 마리아였다 (행12:12)

마가는 바나바의 생질이요 (골4:10)
베드로의 제자였다 (벧전5:13)

그는 바나바와 바울이 제1차 선교여행을 떠날 때
동행하였다가 도중 버가에서 되돌아왔고
이 일 때문에 2차 선교여행에서
바나바와 바울이 갈라지게 되었다

그 후에는 다시 바울을 따랐으며
바울이 옥에 갇혔을 때 돌보았고 (딤후4:11)
베드로와 함께 전도하다가 베드로가 순교한 후
마가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전도 하다가 순교하였다고 한다

전하는 말에는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홑이불을
벗어버리고 도망한 사람이 마가라고 한다 (막14:51-52)



03. 누가복음
1) 배경
누가복음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이라고 할만큼
4복음 중 제일 세련된 문장으로 기록되었다

저자는 누가인데 그는 사도행전도 기록하였으며 (눅1:1-4과 행1:2 비교)
헬라인으로 사랑함을 받은 의사이다 (골4:14)

누가는 바울이 2차 여행 중

드로아에서 처음으로 바울과 동행하였으며(행16:10)

지혜 있고 학식이 많은 사람으로

마지막에는 바울을 따라 로마까지 함께 갔다 (행28:16  몬24)

누가가 주의 사역을 발표하여 데오빌로에게 드릴 목적과
그리고 특히 헬라인으로 하여금 분명히 깨닫고 확실히 알게 하려고

이 복음서를 기록하였다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밝힐 수 있을 때는

되도록 정확히 밝히려고 하였는데 (눅2:1-2  3:1-3 참조)
이것은 그가 얼마나 주의하여 복음을 기록하였는가를 보여준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누가는 예수의 사명이 세계적이며 보편적인 것을 고조하고 있다
마태와는 달리 예수의 족보를 아담에게까지 소급함으로
예수는 전 인류의 구주가 되시는 것을 말하며
세례 요한의 활동에 관해서도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눅3:6)
이사야의 말까지 인용함으로써

복음이 이방인에게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구원은 누가복음의 중요한 가르침이며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눅19:10)

한 말씀은 이 책의 요절이다

 


04. 요한복음
1) 배 경
본서의 저자는 사도 요한이다

그는 갈릴리 벳세다 사람으로

아버지는 세베데 어머니는 살로매 그 형은 야고보로 직업은 어부였다 (눅5:10)

예수의 12사도 중 젊은 자로 예수의 사랑을 많이 받았으며 (요12:23)
그는 성질이 급해서  보아너개 라는 별명이 있었다

복음을 전하다가 밧모섬에 유배되기도 하였다 (계1:9-10)
그 후 에베소교회의 감독이 되어

예수님의 어머니를 자기 집에 모시고 살았으며

주후 100년 경 순교가 아닌 자연사를 하였다

 

요한복음은 1세기 말

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는 것이 전통적 견해이다
이 복음이 다른 복음보다 맨 나중에 기록되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  믿음  생명

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

(4) 5천명을 먹이심
(5) 물 위로 걸으심

(6) 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
(7) 나사로를 살리심 등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 하였으며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다음 믿음
복음의 열쇠가 되는 낱말인데 98번이나 기록되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에게 개인을 완전히 의탁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인데 (1:12)
예수의 행하신 표적으로 인해서

확신하고 신자들의 믿음은 더욱 굳어지는 것이다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17:3)
그리스도인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05. 사도행전
1) 배경
사도행전은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약속한 성령이 임하셔서

그 성령에 의하여 교회가 설립되고

교회가 로마에 까지 확장된 역사로서

그리스도의 사건과 가장 밀접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령의 활동으로 교회가 로마로 번져나간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이다
누가 복음과 사도행전을 같은 인물인 데오빌로에게 보내었다

(눅1:1-4  행1:1-2)

 

누가는 바울이 전도여행 할 때 동반자였다 (행16:10-18)

바울은 누가를 사랑받는 의원(골4:14) 이라고 하였는데
사도행전에는 의학적인 술어가 사용되어 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사도행전의 요절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행1:8) 하신 말씀이다

첫 복음의 청중은 유대인이었으나

행10:-12 에서 복음은 이방인에게도 증거 되기 시작했다

유대인에게 전한 베드로의 메시지에서 두드러진 말은

회개하는 것이며 (행2:37-38)

이방인에게 전한 바울의 말은 믿으라는 것이다 (행16:30-31)

초대교인들이 증거한 중심문제는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이것은 바울을 회개시킨 진리이며 바울이 전한 복음의 힘이 되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도 절대로 소홀히 할수 없는 중요한 사실이지만
초대교인들의 증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셔서 아직도 살아 계시다는 것이다



06. 로마서
1) 배경
바울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쓴 것이다 (롬1:7)
거기에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섞여있었다 (롬1:13, 2:17)

로마 교회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는바 없으나
로마의 성도들은 지중해를 중심한 여러 지방에서
로마로 이주해온 사람들이다

 

그중에 더러는 바울과 베드로가 순회 전도할 때에

개종한 사람도 있었을 것이고
그리고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갔었다가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가지고
로마로 돌아온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 (행2:10)

 

바울은 로마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실제 문제를 다룬 것이 아니라

구원과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기본적 진리에 관하여 쓴 것이다

그리고 로마서는 갈라디아서와 거의 같은 시기에 쓴 것으로
이 두 편지는 비슷한 점이 많은데

이 두 편지의 기본 교훈은
구원의 행함으로 얻는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다는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로마서의 중심 사상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1:16-17)

하는 이 말씀이다.

이 주제는 그리스도인이 가져야할 도든 경험의 기초인데
그것은 기본적인 접근이 확립되지 않는 한

아무도 하나님과 상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바울은 자기는 이방인의 사도라고 말하고 있으며 (롬1:5)
계시의 준비 행위로서 이방 세계의 종교적 역사를 묘사 하였다 (롬1:18-32)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은 이방인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며
헬라인 사이에 아무 차별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로마서의 중심 내용은 의는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선물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만이 만민의 구원의 길이 라는 것이다

이 믿음의 열매는 평화와 영원한 안전과 그리스도와의 새로운 관계이다



07. 고린도 전서
1) 배경
고린도는 아가야 지방의 수도로서 지리적 위치로 보아
상당히 중요한 지점에 놓여 있다

헬라 본토에서 펠로폰네소스 반도로 나가는 바로 목에 있어서

육로와 수로로 상업상 교통이 빈번한 곳이다

고린도에는 잡다한 인종이 모여 살고 있었기 때문에
각 곳에서 모여온 우상도 많았고 생활은 사치하였으며
윤리적으로는 방탕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이러한 곳에 바울은 전도하여 교회를 세웠다

바울은 글로에의 집안 식구들이

고린도에 다녀와서 전도하는 말을 통해서

고린도교회가 가지고 있는 파당의 문제

계모와 같이 사는 부도덕한 생활 문제
또 신자들끼리 관청에 소송하는 문제 등에 있어서
고린도 교회의 영적 생활과
전도 사업을 위협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또한 고린도 교회에서도
그 교회에 발전에 관한 문제에 대하여
바울의 의견을 묻는 편지도 보내왔던것 같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여러 문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해답과 교훈을 주기로 하고 이 편지를 썼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고린도 전서는 내용이나 약식에 있어서
모든 바울의 서신 가운데 가장 다양하다

화제도 분파의 문제로 부터 금전문제

그리고 교회의 예의 범절문제 부터 부활의 문제 까지 다루고 있다

이 편지는 고린도로 부터 온 방문자의 보고와

그리고 고린도 교회가 보낸 편지의 순서대로 기록하고 있다

고린도 교회에 있어서 주요한 어려운 문제는

신자 사이에 사랑이 없어서 피차 분열되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편지에서 취급한 각 문제를

사랑의 결핍에다 중점을 두고 논의 하였다

 

바울의 전하는 바는
그가 복음을 듣는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고 그를 보고 그리스도 안에서 살고

그리고 그리스도를 순종하는 것이다



08. 고린도 후서
1) 배경
고린도 교인 중에는

바울이 먼저 번에 고린도 교회로 보냄 편지에서 말한

몇 가지 조건을 아주 곡해하고 바울을 몹시 비평하였다

 

그 후 바울은 마케도냐로 가서 빌립보에서

지난번 고린도로 보냈던 디도를 만났다

그래서 디도에게서 고린도 교회의 형편을 듣고
디도를 보낸 목적이 성공된 것을 알고 안심할 수가 있었다

그리하여 바울은 이 편지를 기록하여

디도와 그의 동행 편에 고린도로 보냈다

이 편지를 마케도냐에서 56,7년경 썼을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편지는 교리적 교훈이나 또는 교회의 질서보다도
개인 적인 것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고린도 전서와는 다르다

인간 바울이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그의 감정  희망  혐오  야심  및 책임 등이 그의 독자 앞에 모두 드러나 있다

바울에게는 원수들의 중상과 비방이 많았다
육체대로 행하는 자 (고후10:2)

겁쟁이다 (고후10:10)
봉급을 받는 사람이 아니니까 진정한 사도가 아니다 (고후11:7)
12사도중 하나가 아니니까 복음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고후11:5 12:11 12) 추천서가 없다 (고후3:1) 등 기타 여러 가지로 중상하고 비방했다

그러나 바울은 고난 중에서도 위안을 받았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보호하심을 받았다



09. 갈라디아서
1) 배경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제 3차 전도여행을 하는 중에
57년경에 에베소에서 기록하였다
바울은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이 편지를 보냈다 (갈1:2-3)

그런데 갈라디아는 넓은 지방이다
상당히 넓은 지방이어서 이 서신의 목적지에 대해서는
1)북부 갈라디아 설이다

2)남부 갈라디아 설이 있다

바울이 1차전도 여행 때

남부의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등을 여행하였다
그래서 대부분 남부 갈라디아 설을 지지한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바울은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이 편지를 보냈다
바울이 제 3차전도 여행 중 에베소에 머물러 있으면서
마침 어떤 교사가 갈라디아 지방에 와서

만일 사람이 구원을 얻으려면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가르침으로 해서
믿음으로 의로워 진다는 근본 진리가 가려지게 되었다

바울은 이러한 교훈이 갈라디아 교회에 침투 하였고
그리고 저들의 자유를 멀리하게 한다는 소식을 듣고 이 편지를 썼다

바울은 대단히 노한 어조로 이 편지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이 책에는 사랑 ( 갈5:13-22은 예외) 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

바울은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라고 (갈1:8) 말함으로써 잘못을 비난 하였다

갈라디아서와 로마서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갈라디아서는 짧은 서신이긴 하지만

기독교 근본 교리를 조리 있게 해설한 조직신학 이라고 하겠다

갈라디아서는 로마서와 같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입는 교리를 논의 하였다



10. 에베소서
1) 배경
에베소는 당시 소아시아의 수도로
그리스도교 역사상 3대 중요도시 (예루살렘 안디옥 에베소) 의 하나이다

여기에는 유명한(또는 디아나) 신전이 있었다
바울이 제 2차 전도여행을 할 때에 에베소 교회를 설립하였다

처음 바울의 설교를 듣고 믿기 시작한 사람들이

자기 집에 가지고 있던 많은 마술에 관한 서적을 불살라 버렸다 (행19:19)

신자가 많이 생김에 따라서 은방하는 사람들의 수입에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그래서 자기들의 영업에 손실을 끼치는데 분격한

은방하는 사람들은 바울에 대항하여 소동을 일으켰다

에베소에는 다른 서신들과 달리

개인에 대한 문안이나 언급이 조금도 없고

어떤 특정 지방으로 보내는 기분도 없다

고대의 유력한 사본들에는  에베소 사람들에게 (엡1:1) 라는 말이

여러 교회에 공동으로 보낸 편지였던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개인적 문안이 없다는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에베소서를 통하여  교회 라는 한 주제가 전체에 흐르고 있다

이 서신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초신자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영적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신앙적으로
성숙하면서도 보다 풍부한 지식과
생명을 얻으려는 신자에게 보내는 것이다



11. 빌립보서
1) 배경
바울이 제 2차전도 여행 때 드로아에서 환상을 본 뒤에

마케도냐로 건너가서 그 지방 수도인 빌립보에 들렀었다

빌립보는 로마의 식민지로서

이 지방은 정치의 중심지였지만 유대인의 회당은 없었다

빌립보는 구라파 기독교의 출생지로서

구라파에서 제일 먼저 교회가 세워진 곳이 이곳이다

최초의 신자는 자주장사 루디아였으며
바울과 실라가 사귀들인 여종 하나를 고쳐준 탓으로 옥에 갇히게 되었는데

이 사건으로 인해서 옥사장과 그의 집의 식구가 회개하여

마침내 빌립보에 교회가 설립되었다

빌립보 교회 교인들이 바울을 대하는 사랑이 두터워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를 갔을 때에도 한 두 번 도운 일이 있었고 (빌4:16)
지금 바울이 로마 감옥에 있을 때에는 에바브로 디도 편에 돈을 보내고

그로 하여금 바울을 시종 들게 했다 (빌4:18)

그 후 에바브로 디도가 중병에 걸려 거의 죽게 되었다가 회복되어

빌립보에 돌아가기를 원했으므로 그 기회에 이 편지를 썼다

로마에서 61,2년경 쓴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빌립보에서는 두 논제가 뛰어난다

첫째는 복음인데 9번이나 기록하고 있다
바울은 복음의 정의를 빌립보 교인들에게 주고 있지 않으나
그러나 복음의 중심을 두 구절에다 담고 있다
즉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의 죽으심이라 ( 빟2:8)
내가 가진 의는.....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빌3:9) 하는

구절 들이다

 

전자는 복음은

그리스도가 사람을 위해서 죽으셨다는 것이요

후자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그의 의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확신 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기뻐하라 또는 기쁨이라는 말이다



12. 골로새서
1) 배경
골로새라는 도시는

에베소에서 내륙 쪽으로 약 100마일 떨어진 곳이며

라오디게아와 히에라볼리에 가까우며 (골4:13)

함께 초대 기독교 교회의 중심지였다


골로새 교회는 바울이 직접 전도해서 세운 것이 아니었다 (골2:1  1:4)
바울이 3차 전도여행 중 에베소에서 전도할 때에 믿게 된 것으로 보이는

이곳 출신이며바울의 제자 중 한 사람인 에바브라가 세운 교회이며 (골1:7)
빌레몬의 집에서 모였다 (몬2)

이 서신은 바울이 로마 옥중에 있을 때

62년경 골로새를 가는 두기고 편에 보낸 것이다

에바브로는 자기로서는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들을 가지고

로마까지 바울을 찾아갔다

문제는 골로새 지방에 나타난 이단 사상이었다
1) 유대주의적인 할례 의식 (골2:14)
     음식과 절기 등(2:16) 의 문제
2) 금욕주의와 고행 (골2:16,20-23) 문제
3) 천사 숭배 (골2:18) 문제
4) 인간 지식 숭배 (골2:8) 문제 등이었다

이 문제들에 관해서 써 보낸 서신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골로새서에서 눈에 뜨이는 것은 바울의 기독론을
설명한 골1:14-22의 말씀이다

그의 사랑하는 아들 (골1:13) 이라는 귀절로 시작된 말씀은
계속 그리스도의 신성을 설명 하면서

그 안에는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골2:9) 라는 말씀으로 요약 하였다
이 서신의 교훈 가운데서 구속이라는 말씀이 특출하다

본 서신의 주제는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느니라 (골3:11) 며
그리스도 만이 주님이시며
교회의 머리가 되심을 가르치려는 것이다



13. 데살로니가 전서
1) 배경
데살로니가는 마케도냐의 중요한 도시다
바울이 제 2차전도 여행 때에

이곳에서 세안식일에 걸쳐서 전도한 결과 교회가 세워졌다

그러나 그 성에 사는 유대인들이 바울을 대항하여 소동을 일으켜서

바울은 할 수 없이 그곳을 떠나게 되었으나
그곳의 어린 신자들의 영적생활에 걱정이 있었다

바울이 고린도에 가 있는 동안 디모데가 데살로니가의 소식을 가지고 왔다

퍽 희망적인 소식이었다

디모데는 그 교회의 두어 가지 문제를 가지고 왔는데
바울은 이에 대한 편지를 써서 보낸다.
주후 52년경에 썼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의 내용은 대체로 두 면에서 볼수 있다

첫째는 유대인의 박해 아래서도

데살로니가 교회가 굳게 서 있는데 대한 칭찬이요
둘째는 저들 가운데 자라고 있는 어떤 잘못과 오해를 교정 시키는 일이다
여기에 주요 문제는 예수의 재림문제이다



14. 데살로니가 후서
1) 배경
고린도에 있는 바울이

데살로니가 전서를 기록한지 수개월 후에 기록한 것이다

데살로니가에 갔던 디모데는

모든 일이 다 순조롭게 진행되어 간다는 소식을 가지고 돌아 왔으나

그러나 그곳의 몇 사람은
예수의 재림에 대하여 너무나 신경이 과민하여
예수의 재림이 임박했다고 하면서

아무 일도 안하고 주님이 오시기만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남의 신세를 질 수 밖에 없었고
비신자들의 비난이 비등하다고 해서
이 둘째 서신을 기록하여 다시 디모데 편에 보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주님의 재림에 대해 전조가 되는 세 가지 사건이 있다
1) 배도하는 일이 먼저 있다 (살후2:3)
2) 어떤 억제하는 영향의 움직임이 있다 (살후2:6-7)
3) 사단의 역사를 따라 악한 자가 나타난다 (살후2:4 9)
세상에서 결국은 그리스도가 승리할 것이다

이 승리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되어 적그리스도를 멸하며
성도들에게 상을 주시는 것이다.

어떤 데살로니가 교인은 주님의 재림은 저들을 악에서와
그리고 세상의 긴장에서 해방시켜 주어서 일을 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조심하여 날마다
자기의 해야 될 일에 충성을 다하면서 준비하고 있다가
주님이 오실 때에 그를 반가이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5. 디모데 전서
1) 배경
디모데는 아버지인 헬라인 어머니는
유대인 사이에서 루스드라에서 났다 (행16:1, 20:4)
그는 어려서부터 유대인의 신앙 안에서 자랐으며 성서를 배웠다

바울의 제자가 되어 그의 제일 사랑하는 제자로서
제 2차 전도여행 때부터 바울을 따르기 시작 하였다 (행16:1-3).

바울은 디모데를 아들과 같이 여겼으며
그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하여 마게도냐(행19:22),
고린도(16:10)  에베소(딤전1:3)등지에
바울의 파송을 받아 가기도 하였다

바울이 첫 번째 죄수로 로마에 있을 때 그는 함께 있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디모데를 보내어 목회하게 하였다

세월이 흘러 교회는 점차 확장 되었지만

동시에 이단을 주장하는 거짓교사도 일어나고

또 교회 치리에 필요성도 생기고

그리고 실제 생활의 순결에 대한 주의를 줄 필요 들이 생겼다

 

그래서 젊은 디모데로 하여금
이러한 일을 착오 없이 잘 처리하기를 바라는
심정에서 이 서신을 기록하여 보낸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은 회화체로 되어있고
열정적인 개인적 어조로 되어 있어서

내용을 확연하게 나누기가 어렵

 

 마치 즉흥적으로 연설하는 사람이

불쑥 한 마디씩 던지는 식의 우연한 회화를 하는 종류의 글이다

단체로서의 교회의 경건  직무 및 교리상의 문제들이 드러나 있으며

그리고 목회 행정의 방침을 약술하고 있다


개인적 훈계 (딤전4:6-6:19) 의 부분에서

바울은 목사와 그 자신의 목회와의 관계

그리고 교회 안에 있는 각 단체를 어떻게 취급하냐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이 서신 전체에 걸쳐서 바울이 아버지와 같은 사랑의 마음이 넘치고 있다

바울은 돈에 대한 충고를 하고 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 딤전(6:10) 고 하였다


 


16. 디모데 후서
1) 배경
디모데후서는 바울 서신중 최후의 것으로
두 번째 로마에 갇혀있는 동안에 기록한 것이다
주후 67년경이었을 것이다

바울은 로마에서 일단 석방되어

그 후 서반아에 갔다가 다시 동방으로 와서

고린도와 밀레도를 거쳐 (딤후4:20)
드로아까지 갔다가 (딤4:13)

드로아에서 갑자기 체포되어 다시 로마로 호송 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이때에 바울의 제자 가운데 그를 버린 사람들이 많았으며 (딤후1:15-4:10)

바울과 함께 있는 사람은 누가 뿐이었다

또한 바울은 자기가 마지막이 가까워진 것을 알고 (딤후4:6-8)
더욱 디모데를 보기를 원하여  (딤4:9  20)
이 서신을 기록한 것일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마지막 서신의 내용은

개인적 감상  행정 정책 회상  교훈  슬픔  확신 등이 뒤섞여 있다

이 서신의 주 목적은

바울 자신은 이미 끝나 버린 어려운 임무를 감당해야 할

디모데에게 기운을 돋우어 주기 위한 것이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전쟁에 나아가는 (딤후2:3)
심정으로 충성할 것을 말하고 있다

 

개인 생활이나 교회와의 공적 관계에 있어서

항상 주의 종임을 알고 논쟁을 하지 말고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하도록 도우라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말씀을 전파하는 일이 얼마나 필요한가를 알렸다



17. 디도서
1) 배경
바울이 로마에서 첫 번 옥에 갇혔다가 풀려나온 뒤
마케도냐에서 기록한 것 같다

디도는 이방인의 한 사람 이었으며

바울과 함께 역사한 청년중의 한 사람 이었다

그런데 교회의 형편이 낙담적이다
새로이 설립된 교회로 교인들은 품행이 경솔하였다

바울은 이 짧은 서신 가운데서

여섯 번이나 선한 일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런데는 윤리적 해석과 특히 할례당의 논쟁이 두드러진다
이런 교회에서 디도는 목회하였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디도서의 일반적 내용은 교리적인 강조점을 제외하고는 디모데 전서와 같다

이 서신은 비록 개척 전도자에게 보내는 것이라고 해도
개척의 범위를 벗어나 정책과 신앙을 굳게 한 교회로 언급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교훈이이나 생활에 있어서 그 표준을 건전 이라는데 두고 있다



18. 빌레몬서
1) 배경
이 서신은 1장으로 되어 있으며 바울의 서신 가운데서 가장 짧다

이 빌레몬서는 바울이 자기 친구 빌레몬에게
다른 친구 오네시모를 위하여 써 보낸 순수한 개인적 서신이다

빌레몬은 골로새 교회의 지도적 인물이었으며
그 지방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그의 집에 모여서 예배드릴 정도로 (몬2절)

큰 집에 살고 있었던 부자였다

오네시모는 빌레몬의 종이었는데

주인에게 무엇을 훔쳐가지고 도망한 사람이었다 (몬11.  18절)

2) 내용과 주요 사상
오네시모는 로마 까지 왔다가 어떻게 해서
로마에 있는 바울과 접촉했는지 몰라도 하였튼
바울을 만난 오네시모는 회개하고 새 사람이 되었다

그는 감금 생활을 하고 있는

바울의 시종을 드는 좋은 신자가 되었고

바울은 또한 그를 아들과 같이 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네시모는 빌레몬에게 속한 사람이므로
그를 로마에 그대로 데리고 있을 권리가 없었다

그리고 오네시모도 주인에게 저지른 잘못을
어떻게 해서라도 보상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러나 당시 로마법에 따르면

주인은 자기 종에 대해 생사권을 가졌었다

만일 빌레몬이 그의 종 오네시모를 찾기만 한다면

어떠한 행동이라도 가할수 있었다

그래서 바울은 두기고 편에

골로새 교회에 보낼 서신을 기록하는 참에

빌레몬에게도 간략한 서신을 써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면서

오네시모를 종으로 영접하지 말고 그

리스도를 믿는 형제로 대해달라고 부탁 하였다

 

그리고 오네시모로 인해서 손해를 입은 것이 있으면

바울 자신이 보상하겠다고 청하고 있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그의 종 오네시모를 놓아 주라고 말하지 않고

다만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로 받아 달라고만 하였다

바울은 이 서신을 통하여 주인과 종의관계를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라고 하는 새로운 수준에 놓아 주었다



19. 히브리서
1) 배경
저자에 대해서는 누군지 알지 못하며
오리겐이 말한 대로 누가 히브리서를 기록했는지
하나님만 아신다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답이다


이 서신은 어떤 개인이나 개 교회로 보낸 편지가 아니라
어떤 그룹의 교회들에게 보낸 것으로
유대인 그리스도인인 것만은 틀림없다
팔레스틴에 사는 사람들인지 로마에 사는 사람들인지는 알수 없다

 

기록한 연대에 대해서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다

대략 주후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멸되기 전의 것이라고 본다

 

이 서신의 독자들은 믿기 시작한 사람들이 아니고

얼마동안 믿어 오다가 핍박을 받아 낙심하기 시작한 사람들이다

옛 종교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않을까
흔들리는 사람이 있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의 전체 주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계시가

율법을 통하여 온 계시보다 뛰어 난다는 것을  계속 비교 하면서

더 좋은 이라는 낱말을 중심하고 전개시키고 있다

그리스도가 마련하신 영원한 구원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달성할 수 있으며

이 믿음은 또한 구약 시대의 영적 지도자들이 가졌었다

이 믿음이 저들로 하여금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보증과 인내를 가져다주는 것이다



20. 야고보서
야고보서 로마 도처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 중
기독교인들에게 야고보(James) 가 써 보낸 편지이다

네로황제의 기독교 박해 직전인 AD62년경
예루살렘에서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는 본서는
유대교인들과 로마 제국의 가혹한 핍박에 직면해
참된 사랑과 교제를 상실한 유대인 성도들에게
환난 가운데 인내할 것을 권면하고 믿음으로 실천함으로써

윤리적 의와 사랑의 교제를 회복토록 하여

성숙한 신앙인이 되기를 당부하기 위해 기록하였다



21. 베드로 전서
1) 배경
베드로 전서의 저자는 12사도 중의 하나인 베드로이다
주후 64년경 기록하였을 것이다

본문에는 바벨론에서 기록된 것이라고 (벧전5:13) 말했으나
실상은 로마를 가리키는 은어일 것이다

이것은 소아시아 여러 도에 흩어져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쓴 편지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을 받아 읽을 사람들은 핍박을 받는 중이었기 때문에

위로의 말이 필요했다

여기에는 희망이 그 지배적 사상인데 흔히
이 책을 가리켜 희망의 서신이라고 한다

로마서의 중심 사상은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는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여기에는 베드로가 그리스도와 가진 개인적 경험이 반영되어 있다



22. 베드로 후서
1) 배경
베드로 전서와 같이 베드로가 소아시아에 있는
동일한 그리스도교로 보낸 것이다
주후 약 67년경의 기록으로 본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베드로 전서는 박해에 관련된 경계 였으나
후서는 교회안의 이단에 대한 경계 이다

이 서신의 주제는 지식이다
거짓 교사 들이 저들의 지식을 자랑하는데 대해서
참 지식을 보여 주기를 원하고 있다
한다 또는 지식 이란 말이 16번이나 나타나 있다


 


요한 서신
1) 배경
요한 1 2 3서의 기자는 요한복음의 기자와 같은 사람이다
요한이 노인이 된 후 90-91년경 에베소에서 기록 하였다
이 서신에는 구약의 인용문이 한 곳도 없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때는 교회와 회당이 완전히 분리 되었고
믿음과 행위의 논쟁도 끝난 때이다

그러나 이때 거짓 교훈들이 들어 왔는데
그것은 예수께서 육신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이 아니라는 사상으로서

나중에는 가현설이란 이단으로 발전 되었다

그리고 죽은 분은 인간인 예수 이었고

하나님의 아들은 십자가 고난에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여기에 대해서 이 서신을 기록하게 되었다

이 서신의 목적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요
둘째는 교회에 침투해온 거짓 교회를 타파시키기 위해서이다
이 서신에는 사랑의 두 낱말이 두드러진다


 


23) 요한일서
사도요한이 터키 소아시아 지방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에게

회람 형식으로의 보낸 1차 편지이다

그리스도의 선재설(先在說) 과
신인양성론(神人兩性論) 등 정통적인 기독론을 확립함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영지주의 이단을 경계 논박하고

교회와 성도들을 굳게 세우며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본받아 사랑을 실천토록 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24. 요한이서
사도요한이 터키 소아시아 지방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에게

회람 형식으로의 보낸 2차 편지이다

성도들로 하여금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진리를 행할 것과
영지주의 거짓 교사들과는 상종도 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자신(요한) 의 방문계획을 알리기 위해 쓰여 졌다



 

25. 요한삼서

사도요한이 터키 소아시아 지방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에게

회람 형식으로의 보낸 3차 편지이다

전형적인 사신(私信)으로서

수신자인 가이오의 선행과 진리 안에 거함을 칭찬하고

디오드레베의 악행을 지적함으로써

진리를 위해 애쓰는 순회 교사들을

잘 대접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쓰여 졌다



26. 유다서
1) 배경
저자는 야고보의 형제 유다이다 (유1)
신약 성서에서는 유다라는 사람이 많이 있으나
야고보의 동생이 되는 유다는 예수의 형제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막6:3)
주후 67,8년경에 기록 했을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저들에게 이 편지를 써야 될 사정이 생겼다 (유3)
그것은 교회에 들어온 사람 중에

자기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유를 여러 가지 부도덕한 일에 쓰려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실례를 들어서

저들의 장차 받을 형벌이 얼마나 클 것이라는 것을 말한다

세 가지 역사적 실례를 들었다
(1) 애굽에서 구원하여 낸 후에 믿지 않은 자들을 멸하신 일
(2)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
(3) 소돔과 고모라이다

이 사람들의 범죄를 모세 오경에 큰 반역과 같은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그 생활이나 말에 있어서 주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리고 시험에 들을 때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

우리 안에 계시는 주 예수는

멸망하는 자리에서 우리를 보호하여 주실 것이므로 용기를 얻는 것이다

 

 

27. 요한 계시록
1) 배경
저자는 사도요한이다 (계1:4,9 22:8)

계시록은 교회가 로마에 의하여 박해를 받아
황제 숭배를 강요당하던 시기에 기록되었다

계시록의 문체가 요한복음이나 요한의 세 서신들의 것과 다른 것이 있지만

묵시 문학의 고유한 성격이나 계시가 환상으로 주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죄수로 있던 요한의 환경 등을 고려해 볼 때

문체의 차이는 쉽게 이해된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계시록은 세상의 악한 음모가 계속 반복되고 고조될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단은 이 땅에 그리스도의 나라를 세우려는 주의 뜻에 대항하고 있다

이 오랜 싸움은 영광스런 백보좌 앞에서 마지막 심판
새-예루살렘의 도래 영원한 시작으로 끝이 난다

부활하시고 영광을 얻으신 주님은 땅위에 있는 교회들을 보살피신다 (계2 - 3장)

주는 예배와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시며

죽임을 당하셨다가 다시 살아나신 어린양이시다 (계4 - 5장)

장차 땅 위에 임할 칠년 대환난의 심판도 어린양의 진노의 표현이다 (계6:16-17)
그리고 주의 재림 (계19:11-21)
성도와 함께 천년 간 통치하실 일 (계20장)
새 하늘과 새 땅 (계21 - 22장) 의 환상이 계속이어 진다

 

출처 : 살핌과나눔
글쓴이 : 살핌과나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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