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브르

[스크랩] 독서의 위력

° 키키 ♤ 2011. 11. 30. 12:42


    독서의 위력 부모가 책을 자주 읽으면 아이들도 따라서 책을 많이 읽는 습관을 가진다고 합니다. 책을 많이 읽기 위해선 책이 많은 곳을 자녀와 함께 자주 방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서점, 도서관도 좋고 요즘 아름다운가게에도 꽤 볼만한 중고책이 많습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성공의 원동력을 풍부한 독서였다고 술회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회장 빌 게이츠는 초등학교 3, 4학년 때까지 동급생들을 따라가지 못하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었다. 부모가 고민 끝에 일부러 유급을 시키려는 생각을 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오늘날의 빌 게이츠를 가능하게 한 것일까. 다름 아닌 책읽기에 대한 열정과 교양에 대한 호기심이었다. 그는 말한다. “오늘날의 나를 만든 것은 동네의 공립도서관이었다. 훌륭한 독서가가 되지 않고는 참다운 지식을 갖출 수 없다…. 나는 평일에는 매일 밤 1시간, 주말에는 3~4시간의 독서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이런 독서가 나의 안목을 넓혀준다." (빌 게이츠의 ‘생각의 속도’에서) 책을 많이 읽고 글을 자주 쓴다고 해서 빌 게이츠처럼 된다는 보장은 없다. 책읽기와 사회적 성공 사이에는 아주 느슨한 인과관계가 성립될 따름이다. 하지만 책을 통해서 얻은 교양이 빌 게이츠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을 위해서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할 수 있는 문화적 환경을 만드는 일이 아닐까.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된 후, 서점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고르며 이야기를 나누는 부모의 모습들을 더 많이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2004.7.2일자 한국일보 - 내년 2012년부터 학교에도 주 5일제가 전면 도입 됩니다. 한 달 이후에는 학생들이 지금 격주로 월 2회로 쉬던 것을 토요일은 학교에 가지 않고 가정에서 쉬게 되어 있습니다. 이젠 토요일을 가정마다 독서의 날로 정해 부모와 함께 도서관을 가거나 집에서 독서하기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부모와 함꼐 같은 책을 선정해서 읽은 후에 그 내용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서로 나누는 것은 자녀의 폭 넓은 사유의 틀을 만들어 주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어 참으로 좋습니다. 그 책의 내용의 요약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저자와 지기의 견해의 차이가 있다면 그렇게 생각하는 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게 함으써 앞으로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피력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아이가 대학의 진학하게 될 때 대학의 수능시험에 대한 철저한 기초를 단단히 다져나가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섣부른 괴외는 당신의 자녀를 지나친 의존감으로 망칠 수 있지만 질 높은 독서는 당신의 자녀에게 자기다운 정체성을 만들어 주어 능력있는 사회인으로 육섷하는 지름길이 됨을 간과해서는 아니 됩니다. - 노을 풍경 -


출처 : 쉘브르
글쓴이 : 노을 풍경 원글보기
메모 :